ELB란 Elastic Load Balancer의 준말로 ELB 설정 정보를 다루기 전 로드 밸런서란 무엇인지에 대해 집고 갔으면 한다.
로드 밸런서란?
- 로드 밸런서는 (부하 분산장치)는 다수의 서버로, 또는 다수의 인스턴스로 트래픽을 분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왜 로드 밸러서를 사용해야하는가
- 여러 다운스트림 인스턴스에 로드 분산을 할 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의 단일 액세스 지점을 노출 할 수 있다.
이러한 ELB를 설정하기 이전에 Target Group(대상그룹)을 설정해야 한다.
대상그룹이란 ELB 생성을 통해 생성을 한다면 아래처럼 리스너 및 라우팅에서 대상 그룹과 프로토콜을 지정하는데 이때의 대상 그룹을 의미한다.
ELB는 가용 영역 및 로드 밸런서 노드를 설정한다. 로드 밸런서에서 아래 네트워크 매핑의 가용 영역을 활성화하면 ELB가 해당 가용 영역에 로드 밸런서 노드를 생성한다.
가용영역을 매핑하면 해당 가용영역에 아래와 같이 활성화된 서브넷 영역을 드롭다운 메뉴로 보여주며
ELB를 통해 AZ에서 활성화된 프라이빗 서브넷 영역의 타깃 그룹으로 연결을 시켜준다 생각하면 된다. 또한 이 연결된 로드 밸런서를 Route53과 맵핑을 시켜준다면 아래와 같은 플로우를 타게 된다.
Route53에서 지정된 도메인 주소 -> elb -> public subnet -> private subnet영역에 위치한 target group
필자는 온프레미스로 올려서 위의 VPC를 다른 프라이빗 IP주소로 선택하였고 때문에 기존 서버 주소, 온프레미스 서버주소 두개를 타겟그룹으로 지정하였고 이렇게 설정하게 되면 로드밸러서가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통신을 진행하게 된다.
반응형